안녕하십니까? GEIS 2024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교육의 아버지로 불리는 페스탈로치는 "올바른 사회는 오직 어린이들에게 참다운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 속에서 교육은 늘 중심에 있었고,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교육은 늘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도 바뀌고 있습니다. 1970년대 이후로 정보와 지식의 확산은 빠른 속도로 진행됐습니다. 지금 우리는 3차 산업혁명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정보로 가공된 지식과 자료들이 사회 구조나 습관, 인간의 가치관 따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른바 정보화 시대의 중심에 우리는 놓여 있습니다.
과거 제한된 정보와 지식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 교육의 주요 가치관이었다면, 지금은 어떠한 방법을 통해 전인적 교육과 지식 습득을 함께 이뤄낼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우리 교육을 바라보는 가치관의 변화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TV조선은 교육부와 함께 지난 2023년 우리가 직면한 도전을 혁신으로 잇기 위한 교육 행사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을 개최했습니다. 올해는 두 번째 행사를 맞아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과 AI'라는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이번 서밋을 통해 AI를 통해 펼쳐질 미래 교육의 변화와 근원적 교육 혁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논의가 우리 교육의 변화를 이끌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이 되리라 확신합니다.